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1년 5차 재난지원금 지원방안

본문

지난 7월 1일 정부에서 33조 규모의 2차 추경안 마련 관련한 정책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약 33조 규모의 2차 추경안에 3조의 기존 자금을 합한 총 36조에 3가지 패키지 지원정책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소득 하위 80% 1800만 가구에 1인당 25만 원씩 지원하는 상생 국민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바로가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 바로가기. 근로자라라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근로자의 정확한 소득을 세후가 아닌 세전, 즉 세금

blogintv.tistory.com

 

 

퇴직금 계산기 3가지 정보

퇴직금 계산기 3가지 정보. 항상 서랍 속 마음속에 품고 있는 사직서가 모두 있습니다. 그러면서 함께 생각하게 되는게 퇴직금일겁니다. 오늘은 퇴직금을 미리 계산해볼수 있는 퇴직금 계산기 3

blogintv.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지원방안.

2021년 5차 재난지원금 지원방안 썸네일.

목차.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얼마나 받을 수 있나?

추가 지원금 내용.

4인가구 기준 소득기준.

지급방법.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이번 재난지원금은 소득을 기준으로 대상을 선정합니다. 국민 건강보험료를 활용한 데이터로 가구 소득 하위 80%가 기준이 되겠습니다. 즉 건강보험료 금액 기준 상위 20%는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세금을 더 내고 혜택은 받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앞으로 내용 변화가 있을 여지가 있지만 현시점으로는 위에서 말씀드린 소득 하위 80%가 거의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정부는 8월말 ~ 9월 초 추석 이전에 지원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추석 이전에 내수 활성화를 위한 지급 시기 선택인 듯합니다.

 

얼마나 받을 수 있는가?

이번 지원금은 1인당 25만 원으로 상황에 따라서 추가 10만 원까지 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한 부모 가족,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저소득층은 10만원 소비 플러스 자금으로 최대 35만 원 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가구당이 아닌 개인당 지급되는 방식으로 세대주가 아닌 개별로 지급됩니다.

 

추가 지원금 내용.

이번 지원금은 총 36조의 규모로 재난지원금뿐만 아니라 2개의 피해지원 내용이 더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 저소득층 소비 플러스 자금이 우리가 흔히 아는 5차 재난지원금 내용이고 나머지 2개는 소상공인 피해지원, 상생 소비 지원금 내용입니다. 각각 10.7조, 3.9조, 1.1조의 예산이 사용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백신, 방역 및 고용 민생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예산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은 최대 900만 원 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인 가구 기준 소득.

4인 가구 소득 하위 80% 기준은 월 약 975만 원 기준으로 연 1억 정도입니다. 1인 가구는 약 366만 원, 2인 가구는 약 610만 원입니다.

 

그럼 어떻게 받는가?

4일 기획재정부 발표에 의하면 만 19세 이상의 성인은 빠르면 다음 달 하순 즉 8월 말부터 1인당 25만 원 재난지원금을 세대주가 아닌 개인에게 본인 명의의 카드로 지급할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지원금이 세대주에게 일괄 지급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번에는 개인에게 따로 지급합니다. 아무래도 그래야 조금 더 내수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세대주에게 일괄 지급하면 생기는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합니다.

 

2021년 5차 재난지원금 지원방안.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