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

본문

안녕하세요, 일상정보입니다. 오늘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건축물대장을 열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열람이라고 해서 출력이 안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발급과 열람의 차이는 인터넷으로 출력 시 유료, 무료의 차이는 없고 출력 시 발급이라는 문자가 찍혀서 나오는 차이가 있습니다. 공적장부로서 발급을 추천드리지만 열람을 하셔서 건축물대장 정보를 확인하셔도 무관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 이전에 준비할 사항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면 편하니 미리 가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coov 본인인증 및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접종증명서에 관한 내용을 담아보려 합니다. 어제의 포스팅 내용을 짧게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백신을 접종받은 이후 접종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어떠한 형태

blogintv.tistory.com

생활 꿀팁 : coov 본인인증 및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정부24-건축물대장-열람방법-썸네일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방법 - 썸네일.

건축물대장은 부동산 정보 확인 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장부로서 소유주와 해당 건축물의 면적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장부입니다. 그리고 위반건축물인지 아닌지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연면적, 대지면적 그리고 위반내용과 건축물 용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은 정부24 뿐만 아니라 세움터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되지 않는 건축물대장은 세움터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반대로 세움터에서 확인이 되지 않는 건축물대장은 정부24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거의 정부24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 한 이후 로그인하고 화면 중간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을 클릭합니다. 또는 위 목록에서 서비스 항목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다음으로 나오는 화면에는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열람) 신청 내용을 확인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발급 및 열람을 오프라인에서 하면 돈을 내지만 인터넷을 이용하면 무료입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 건축물대장 열람을 클릭 합니다.

건축물대장 민원신청하기.

주소를 기입한 이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 하면 됩니다. 일반 상가인경우 대장구분에서 일반(단독주택)을 선택하고 구분상가 또는 다세대, 아파트인 경우에는 집합(아파트,연립주택등)을 선택한 이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

주소 기입 완료 후 민원신청이 완료되면 접수 목록에 위와 같이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화면에 표시한 목록을 클릭 하면 문서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인쇄하기.

위와 같이 건축물대장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축물대장에 위반건축물인 경우 오른쪽에 노란색 글자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건축물대장 열람을 하면서 출력 방법뿐만 아니라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위반건축물 여부입니다. 위반건축물인 경우 대출이 불가합니다. 전세든 매매든 해당 내용을 삭제해야지만 은행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매매의 경우 주인은 위반내용이 삭제될 때까지 평생 벌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건축물 용도입니다. 용도상에 근린생활시설로 되어 있는데 주거로 임대를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증금 보호가 어려우니 이 부분도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정부24 건축물대장 열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