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oov 본인인증 및 접종증명서 발급방법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접종증명서에 관한 내용을 담아보려 합니다. 어제의 포스팅 내용을 짧게 말씀드리자면 우리가 백신을 접종받은 이후 접종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어떠한 형태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그리고 그 형태에 따라서 어디서 받는지에 대하여 공유해보았습니다. 접종증명서는 질병관리청에서 인증한 증명서로 종이형태가 있고, 스마트폰 안에 넣어 다니는 전자증명서 형태가 있고 마지막으로 신분증에 스티커 형태로 붙이는 3가지 종류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2번째인 전자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전자증명서는 가지고 다니는 휴대폰에 증명서를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질병관리청 앱인 COOV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앱 설치부터 본인인증을 거쳐 접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관 글: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3가지

 

코로나19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본 포스팅은 코로나 19로 인한 전국적인 예방접종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접종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발급받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 3가지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증명서는 크

blogintv.tistory.com

 

 

coov-앱-본인인증-및-전자예방접종증명서-발급방법
coov 앱 본인인증 및 증명서 발급방법-썸네일.

COOV 앱이란 우리나라 질병관리청과 주식회사 블록체인 랩스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디지털 예방접종 인증 애플리케이션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라서 오늘 우리가 발급받을 증명서가 안전하고 또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증명서를 사용 시 그 어떠한 서버에서도 흔적을 남기지 않아서 사용 이후에도 매우 깔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 포스팅 내용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COOV 앱 다운로드.

coov-앱-다운로드
coov 앱 다운 및 실행.

저는 이미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하였기에 업데이트만 하면 되지만, 처음이신 분들은 설치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COOV앱은 안드로이드 기반인 경우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애플폰인 경우 애플 스토어에서 검색 및 설치와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설치가 끝났으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줍니다. 다음 단계를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ov-앱-본인인증
coov 앱 본인인증.

앱을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사용할 언어와 국가등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첫 화면에 본인인증 단계가 있습니다. 본인인증의 경우 해당 휴대폰이 사용자의 이름으로 가입된 휴대폰이어야 하며 하나의 휴대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전에 A라는 휴대폰에서 설치 및 사용 중이었고 이후 B라는 휴대폰에서 다시 COOV앱을 설치 및 본인인증을 할 경우 A 휴대폰에서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내용이 초기화되고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부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본인인증 단계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사진들을 참고해주세요.

COOV 본인인증 단계.

coov-앱-본인인증1
coov 본인인증1.

본인 명의의 기기로 인증이 가능하며 한 사람당 하나의 기기로만 허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안전한 서비스 제공이 목적이기에 다른 태블릿이나 휴대폰에서 인증을 받게 되면 기존의 인증은 소멸되고 맙니다. 내용을 숙지하였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간단한 휴대폰 문자인증 단계입니다.

 

 

이용 중인 이동통신사가 SK텔레콤, KT, LG 유플러스, 또는 알뜰폰인지 선택 한 이후 전체 동의하여 문자인증을 합니다.

coov-앱-본인인증2
coov 앱 본인인증2

해당 내용을 선택한 이후 간단한 문자(SMS)로 인증하기를 터치합니다. 이후 이름과 주민번호 그리고 휴대폰 번호를 기입한 이후 전송받은 문자에서 인증번호를 확인합니다.

coov-앱-본인인증3
coov 본인인증 3

인증 번호를 기입 후 다음에 다시 한번 다른 기기에서 사용 중인지 여부를 체크합니다. 다른 기기에서 사용 중이 아니라면 진행하기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coov-앱-본인인증-완료
coov 본인인증 완료.

COOV 본인인증 완료된 모습입니다. 성명, 생년월일, 성별, 국적 기본 정보를 체크 이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제 첫 화면에서 우측 화면처럼 본인인증 증명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면 인증이 끝이 난 겁니다. 다음으로는 백신 접종 이후 증명서 발급 단계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 접종이 완료되었다면 위에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빋기"를 터치하여 줍니다.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

전자예방접종증명서-발급단계1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단계1.

본인인증이 끝났기에 몇 번의 터치만으로 아주 간단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제공되는 해당 정보를 체크 한 이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먼 우측 화면과 같이 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예방접종증명서-발급완료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완료.

첫 화면에서 본인인증 증명서가 있고 우측으로 슬라이드 하면은 오른쪽 화면처럼 전자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접종증명서를 누르면 큐알코드를 확인 하실 수 있으며 해당 코드로 평소에 식당이나 해외 출입국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증명서의 역할로만 사용했는데 21년 7월 12일 이후 방문 체크용으로도 함께 사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COOV 앱의 본인인증과 전자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loading